쌍거풀 수술을 하면 한번으로 끝나기를 모두가 바라겠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재수술을 원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재수술에 대해 막연히 가지고 있는 선입견이든 결과가 나쁠 수 있다는 두려움이든 재수술을 망설이게 하는 요인입니다.
쌍거풀 재수술을 원하게 되는 요인들을 살펴보면
1. 쌍꺼풀 라인의 높이가 맘에 들지 않을 때
2. 양쪽 쌍거풀의 라인이 크기가 다를 때
3. 쌍꺼풀의 라인이 불분명할 떄
4. 쌍꺼풀 라인이 너무 아웃라인이어서 교정을 원하거나, 인라인을 아웃라인으로 바꾸기를 원할 때
5. 쌍꺼풀을 풀고 싶거나 풀린 경우
6. 쌍꺼풀의 흉터가 보기 싫은 경우
등이 있습니다.
실제로 재수술의 방법은 경우마다 다르므로 진찰이 최우선입니다. 원인을 정확히 알아야 재수술의 방법을 정할 수 있게 됩니다. 개인마다 수술방법은 모두 다르게 됩니다. 수술을 원하는 이유와 개인이 희망하는 바가 다르고, 전에 한 수술의 종류에 따라 수술방법에 변화가 생기므로 진찰을 해야만 정확한 치료원칙을 정할 수 있게 됩니다.수술을 원하는 사람들은 양쪽 눈의 쌍꺼풀의 크기를 완전 같게 하기를 바라지만 그렇게 만드는 것은 힘들뿐만 아니라 원래의 눈의 크기가 틀리므로 가장 자연스런 모습으로 수술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개인은 자신의 눈만 보므로 차이가 크게 느껴질 수 있지만 사실은 다른 사람이 보기에 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가장 흔히 재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들의 예를 살펴보면
● 매몰법이 풀리는 경우
매몰법 수술 후 풀리는 경우는 단매듭연속매몰법이 도입된 이후 3% 내외입니다. 이 경우 매몰법을 새로 할 수도 있고 절개법을 선택할 수도 있는데 의사와 의논을 해서 결정을 하시면 됩니다. 매몰법 후 라인의 크기를 변경하고 싶다면 매듭을 찾아 실을 푼 다음 새로운 라인으로 다시 수술을 하면 됩니다.
● 쌍꺼풀이 풀려 보이는 경우
쌍꺼풀 수술을 받은 후 쌍꺼풀이 풀리지는 않았는데 쌍꺼풀 라인이 약하고 풀려 보이는 경우는 대부분 눈을 뜨는 힘은 약하고 이마를 사용하여 눈을 뜨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런 경우 아무리 쌍꺼풀 재수술을 하시더라도 쌍꺼풀이 진해지지 않습니다. 눈을 뜨게 하는 근육에 힘을 보강하여 눈을 뜨게 하는 근육의 자체 힘으로 눈을 뜨게 되면 선명한 눈매를 가질 수 있습니다.
● 양쪽의 쌍꺼풀 높이가 다른 경우
양쪽의 쌍꺼풀의 크기가 다른 경우는 수술 후 처음 1~2달은 관찰을 해야 하지만 3~6개월이 지나서도 유지된다면 교정을 할 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본인이 느끼는 비대칭과 타인이 느끼는 정도는 다를 수 있으므로 심한 경우에 해당이 되면 교정을 해야합니다.
● 쌍꺼풀의 높이를 바꾸고 싶은 경우
쌍꺼풀선이 너무 낮아서 높이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비교적 쉽게 교정되지만 높은 선을 낮추는 경우에는 실력 있는 의사를 만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새로운 선으로 라인을 다시 만들고 기존의 유착을 다 풀어주어야 하므로 쉬운 수술은 아닙니다. 따라서 경험 많으신 의사를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쌍꺼풀의 높이를 바꾸고 싶은 경우
쌍꺼풀이 없는 눈을 쌍꺼풀 수술을 하게 되면 어색하게 보일까봐 쌍꺼풀 라인을 낮게 수술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고 나면 너무 낮은 쌍꺼풀 라인에 후회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쌍꺼풀 라인이 낮은 경우 매몰법, 절개법, 부분절개법 수술 방법에 상관없이 매몰법으로도 수술이 가능합니다.
- 높은 쌍꺼풀을 낮춘 경우
피부의 여유가 충분하고 조직의 손상이 적고 눈 뜨는 힘이 정상범위 안에 있는 경우라면 쌍꺼풀의 높이가 다소 높더라도 원래의 절개선을 다시 절개하여 흉터를 최소화하고 쌍꺼풀 높이를 낮추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다시 절개하여 수술하여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흉터를 완전히 없앨수는 없고 회복기간 또한 1-2개월정도 걸립니다.
● 붓기가 오래가는 경우
쌍꺼풀 재수술을 원하시는 경우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대개의 경우 쌍꺼풀 라인의 높이가 높으면서 쌍꺼풀 흉터가 심하며 쌍꺼풀 아랫쪽 조직이 ‘소세지’처럼 볼록하게 보이고 눈이 졸려 보입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 조직의 손상 때문에 쌍꺼풀 라인을 많이 낮추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쪽에서는 쌍꺼풀 라인을 낮추며 정리하고 아랫쪽에서는 눈을 뜨는 근육의 힘을 강화하여 눈동자가 더 보일 수 있도록 하면 쌍꺼풀 라인을 많이 낮출 수 있게 됩니다.
● 졸려보이는 경우
눈을 뜨는 힘이 약한 경우 쌍꺼풀이 생기면 더 졸려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졸려 보이는 눈의 경우 매몰법으로 쌍꺼풀을 낮게 수술하고 아이라인으로 커버 하시면 도움이 되지만 절개법으로 보통 쌍꺼풀 라인의 높이로 수술할 경우 졸려 보이는 것이 더욱 강조 될수 있습니다. 이때는 눈매교정술로 재수술 하여 눈동자를 더 보이게 하는 것이 졸려이는 부분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